본문 바로가기
Physics/양자역학

[양자역학] 2.1 상자 속 입자 A Particle in a Box ①

by 피그티 2020. 5. 8.

 

양자역학을 배울 때 가장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a particle in a box 문제를 미분방정식과 선형대수학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보자.

 

#Infinite Potential Well Problem

가장 쉬운 문제는 1-dimensional box 문제일 것이다. 질량이 m인 입자 한개가 0<x<L 크기의 박스 안에 갇혀있고 그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문제이다. 이러한 1-dimensional box를 infinite potential well이라고도 부른다.

 

Infinite potential well-en

Infinite_potential_well.svg: Bdeshamderivative work: Papa November / CC BY-SA

 

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, infinite potential well의 potential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.

V(x)={,x00,0<x<a,xL

따라서 이 문제의 고전적인 Hamitonian은

H=K+V=p22m

이 된다. 이제 고전적 observable을 양자역학에서 사용하는 operator로 바꾸기 위하여, 고전역학의 variable x를 함수에 x를 곱해주는 operator로, p를 함수를 한번 미분한 다음 i를 곱해주는 operator로 바꿔주자.

xX=xpP=iddx

그러면 Hamiltonian operator는

H=22md2dx2

가 된다.

 

여기에서 잠깐, operator X, P가 first quatization [X,P]=i를 만족하는 것을 꼭 확인하자. ([,]에 대해서는 3.3 Commutator 참고)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임의의 함수 f(x)P를 먼저 적용하고 다음에 X를 적용한 XPf(x)X를 먼저 적용하고 다음에 P를 적용한 PXf(x)를 직접 비교하면 된다.

XPf(x)=ixdfdxPXf(x)=iddx(xf(x))=if(x)ixdfdx

이므로

[X,P]f(x)=XPf(x)PXf(x)=if(x)

즉, [X,P]=i 임을 확인할 수 있다. 

 

위에서 구한 Hamiltonian operator로부터 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은

22md2dx2ψ(x)=Eψ(x)

가 된다.

 

#Solutions of 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

위 식의 해를 구하기 전에 먼저 well 바깥쪽에서 ψ(x)는 어떻게 되어야 할지 생각해보자. Schrödinger equation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well 바깥쪽에서 ψ(x)는 0이 되어야 한다. 따라서 well의 끝부분에서 ψ(x)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.

ψ(0)=0ψ(L)=0

이 조건을 미분방정식의 boundary condition(경계조건)이라고 부른다. 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을 푼다는 것은 boundary condition을 만족하는 미분방정식의 해를 구한다는 뜻이다.

 

이제 미분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식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자.

d2dx2ψ(x)=2mE2ψ(x)

우변에 m, 2는 모두 양수이므로, 미분방정식의 해를 E의 부호에 따라 구분해서 생각해보자.

 

 

E=0인 경우

 

미분방정식은

d2dx2ψ(x)=0

이어야 하므로,

ψ(x)=ax+b

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. 그러나 이 해가 boundary condition을 만족하려면 ψ(x)=0이 되어야 한다. 즉, 모든 영역에서 ψ(x)=0이므로 입자가 발견될 확률 |ψ(x)|2도 0이 되어, 결국 입자가 없다는 것이 된다. 즉, E=0인 경우는 0 이외의 해는 없다.

 

 

E가 음수인 경우

 

우변에 2mE2가 양수이므로 새로운 양수 k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.

k=2mE2

즉, 미분방정식은

d2dx2ψ(x)=k2ψ(x)

2번 미분하면 k2이 곱해지는 함수가 해가 된다. 이러한 함수에는 aekxbekx가 있다. 그러나 이 해가 boundary condition을 만족하려면 ψ(x)=0이 되어야 한다. 따라서 이 경우에도 0 이외의 해는 없다.

 

 

E가 양수인 경우

 

우변에 2mE2가 음수이므로 새로운 양수 k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.

k=2mE2

즉, 미분방정식은

d2dx2ψ(x)=k2ψ(x)

2번 미분하면 k2이 곱해지는 함수가 해가 된다. 이러한 함수에는 asinkxbcoskx가 있다. bcoskx는 boundary condition을 만족하려면 ψ(x)=0이 되어야 하므로 0 이외의 해는 없다.

 

이제 ψ(x)=asinkx라고 하고 boundary condition을 만족하기 위한 조건을 구해보자. 먼저 ψ(0)=0은 자연스럽게 만족하므로

ψ(L)=asinkL=0

이 되려면,

k=πLn        n=±1,±2,

이어야 한다. (n=0인 경우 ψ(x)가 0이 된다.)

 

 

따라서 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의 해는

ψ(x)=asinnπxL        n=±1,±2,

가 되고 이 때 Hamiltonian operator H의 eigenvalue E

E=2k22m=2π2n22mL2

이 된다.

 

Comments

1. E가 나타내는 물리량과 에너지의 양자화

 

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

Hψ(x)=Eψ(x)

에서 H는 operator이고, E는 real number이다. 즉, E는 operator H의 eigenvalue이다. 1.3 측정 가능한 물리량, 파동함수 Observables, Wave Functions에서 가정한 것과 같이, H를 측정하면 나올 수 있는 값은 여기에서 구한 E만 가능하다는 뜻이다. Operator H가 고전역학에서 역학적 에너지라고 할 수 있는 Hamiltonian을 operator로 바꾼 것이므로, 결국 E는 에너지 측정값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또한, 1.3 측정 가능한 물리량, 파동함수 Observables, Wave Functions에서 가정한 것처럼, 에너지 측정값은 

E=2k22m=2π2n22mL2        n=±1,±2,

만 가능하다. 고전역학에서는 그 어떠한 제약도 없기 때문에, 에너지 값은 0 이상의 어떤 값도 가능하지만, 양자역학에서는 2π22mL2, 42π22mL2, 92π22mL2, ... , 처럼 가능한 에너지 값이 불연속적이다. 이렇게 불연속적인 에너지 준위에너지가 양자화되어 있다고 부른다.

 

 

2. Ground State와 Zero-point Energy

 

고전역학에서는 입자가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 최소 에너지 값 0을 가진다. 그러나 양자역학에서 최소 에너지 값은 n=1,1일 때 2π22mL2가 된다. 어떤 물리적 시스템이 가질 수 있는 최소 에너지 상태ground state(바닥 상태)라고 부르고 이 때의 energyzero-point energy(영점 에너지)라고 부른다. 물론, Hamiltonian operator를

H=22md2dx22π22mL2

로 정의하면 최소 에너지를 0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, 이 경우 고전역학 최소 에너지는 음수가 되어 양자역학에서 최소 에너지가 고전역학에서 기대하는 최소 에너지보다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이러한 효과는 uncertainty principle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다. 고전역학적으로는 완전히 정지하는 것이 가능하지만, 양자역학에서는 uncertainty principle때문에 완전히 정지한다는 것이 개념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.

 

 

3. ψ(x)에서 a의 값과 Normalization

 

1.4 측정, 확률 Measures, Probabilities의 자세한 내용은 선형대수적 해석 이후에 다시 살펴보고, 간단히 그 결과만 가정하자. 입자가 a<x<b에서 발견될 확률은 다음과 같은 적분으로 구한다.

P[a<x<b]=abψ(x)ψ(x) dx

이 때, ψ(x)ψ(x)의 complex conjugate(복소켤레)이다. a의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입자가 well 전체에서 발견될 확률은 1이다는 조건을 이용하면 구할 수 있다.

P[0<x<L]=0La2sin2nπxL=1

로부터

a=2L

임을 구할 수 있다. 따라서 infinite potential well의 wave function은

ψn(x)=2LsinnπxL

이다. 이렇게 전체에서 발견될 확률이 1이 되도록 상수 a 값을 정하는 과정normalization(정규화)라고 부른다.

 

 

4. Quantum Number

 

H의 측정값 

E=2k22m=2π2n22mL2        n=±1,±2,

을 살펴보면, n의 값을 알면, E의 값과 ψ(x)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된다. 따라서, 복잡한 형태의 E값 보다는 간단한 n 값을 이용해서 Eψ(x)를 구분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이다. 이렇게 energy와 wave function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값quantum number(양자수)라고 부른다. Infinite potential well에서 quantum number는 n이 되고, 가능한 n의 값은 ±1, ±2, ... 이다.

 

 

5. 일반적인 state의 wave function

 

Infinite potential well 문제에서 입자의 wave function

f(x)=30L5x(xL)

가 허용될까? 답은 가능하다.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모순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이 항목과 뒤에 나올 선형대수적 관점을 잘 읽어보길 바란다.

 

양자역학의 기본 가정은 H의 측정값이 E만 가능하다는 것이지, wave function이 time independent Schrödinger equation에서 구한 해만 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다! Wave function은 boundary condition(square-integrable condition 포함)과 normalization을 만족하는 모든 함수가 가능하다. 위의 f(x)의 경우 boundary condition과 normalization을 만족하기 때문에 wave function이 될 수 있다. 그럼 이 wave function에서 H를 측정하면 어떤 값이 나올까?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나올 선형대수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.